합리적인 프리미엄 와인, 테스코 파이니스트

 

어떠한 기준을 적용시키느냐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전문가들이나 와인 애호가들에게좋은 와인으로 평가 받고 있는 와인은 많다. 그런데 이미 경험해본 와인 중, 기억해두고 다시 찾게 되는 경우라면 가격경쟁력이 높은 와인이 대부분일 것이다. 기대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면서도 적정한 가격대를 갖춘 와인이라는 신뢰감은 와인을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가 된다. 와인을 마시다 보면, 점점 까다로워지는 입맛과 취향에 따라 덩달아 와인 소비 금액까지 높아져 고민스러운 것이 사실.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프리미엄 와인 시장에 진출한 홈플러스에서 제안하는 와인들이 이런 고민에 적절한 답이 될 것 같다.

테스코 파이니스트 와인(Tesco Finest Wine)’은 테스코 와인팀이 선보이는 고급 와인 프로젝트다. 전세계 13개국의 테스코 홈플러스 매장을 통해 만날 수 있는 와인으로,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다른 프리미엄급 와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이유는 테스코의 인프라를 활용한 구매력을 통해 중간 유통구조를 없앴기 때문. 또 세계적인 테스코 그룹의 공동 소싱을 통해 원가를 낮춘 것도 한 요인이다. 홈플러스는 테스코 파이니스트 와인을 런칭하며, 대형 마트에서도 엄선된 고급 와인들을 만날 수 있다는 인식을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마스터 오브 와인(Master of Wine)의 선택

테스코 파이니스트 와인은 테스코 와인팀이 와인 산지를 직접 방문해 포도 품종와 블렌딩 방식을 엄선하고 개발한 리스트이다. 테스코 와인팀은 마스터 오브 와인(Master of Wine) 자격을 지닌 세계적인 와인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자격증은 영국 런던에 있는 Institute of Master of Wine(IMW)에서 수여하는 것으로, 마스터 오브 와인 자격을 부여받은 이들은 전세계에서 200여명밖에 되지 않는다.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와인평론가 잰시스 로빈슨.

테스코 클럽 멤버들의 구매 성향 데이터를 비롯해 수많은 요소들을 고려한 전문가의 선택은 소비자들에게 보다 업그레이드된 와인을 소개하고 있다. 마트에서 와인을 선택하더라도, 세계적인 와인전문가의 가이드를 받는 셈이다.

 

떼루아, 본연의 모습을 표현하다

와인메이커들이 종종 하는 이야기가 와인에 떼루아의 모습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다. 자연의 기운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표현하느냐에 따라 참으로 다양한 모습의 와인이 생산되니, 와인메이커들에게는 언제나 떼루아 자체가 큰 화두일 수밖에 없다. 

테스코 파이니스트 와인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떼루아를 잘 담아낸 프리미엄 와인이라는 점이다. 전통적인 와인 산지부터,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산지까지 골고루 포진한 24종의 와인리스트는 각각 생산지의 특성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덕분에 와인 입문자와 오랜 애호가 모두에게 사랑 받을만하며, 특히 데일리 와인 이상의 와인을 찾으며 애호가의 길로 접어들고 있는 이들에게 더없이 좋은 선택이 될 듯하다.

또한 테스코 파이니스트 와인은지금 마시기 좋다는 시음 적기를 제시하고 있다. 떼루아 본연의 모습, 합리적인 가격, 바로 오픈해 마시기 좋다는 장점이 모여 높은 경쟁력을 이루는 것이다. 

 

테스코 파이니스트 시음 후

얼마 전, 테스코 파이니스트 와인 10여종을 한자리에서 시음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레이블이 주는 인상과 첫 향에서부터 빛깔, 풍미와 여운까지 떼루아를 드러낸다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지 여실히 보여주는 와인들이었다. 상쎄르의 소비뇽 블랑이 보여주는 상큼하고 신선한 산도나, 샤토네프 뒤 빠쁘의 남성미, 에르미따쥬의 강건한 타닌, 말보로 피노누아의 향기롭고 부드러운 질감 등은 생산지의 전형적인 특성을 뚜렷하게 보여주었다. 뿐만 아니라, 와인 자체가 지닌 복합성이나 잠재력도 뛰어나서 와인의 다양한 매력을 확인하는 즐거움도 있었다.

땅의 기운이나 기후로 인해 이토록 다른 개성을 드러내다니, 쉽사리 와인을 안다고 말하는 것이 때론 참 경솔한 일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또 시음 이후 확인해본 각 와인의 가격은 맛과 가격이 꼭 정비례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었다. 가격에 비해 기대 이상의 매력을 보여주는 테스코 파이니스트 와인을 통해, 프리미엄 와인에 좀 더 쉽고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겠다.

글_ 안미영 


* 와인21닷컴에 보도된 기사입니다.

Posted by Miyoung Ah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