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으로 만난 보르도 와인의 매력
- 2011 보르도 와인 S/S 컬렉션 파티 & 또마 쥘리엥 보르도와인협회 아시아 마케팅 이사 인터뷰


세계적인 와인산지 보르도. 와인을 떠올릴 때 가장 먼저 연상되는 단어 중 하나다. 보르도 와인은 유명하고도 익숙하지만, 한편으로는 비싼 와인이라는 인식이 짙은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와인을 마시다 보면 이것이 오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물론 보르도 와인 중에 값비싼 와인이 있지만, 그만큼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저렴한 와인도 많다. 보르도 와인에 대한 기존 인식을 완화하기 위해 보르도와인협회(CIVB)에서 마련한 것이 올해로 6회를 맞은 보르도 와인 셀렉션이다. 매년 와인 전문가들이 1만 4천원에서 5만 5천원 사이 가격대에서 품질이 우수한 보르도 와인 100여종을 선정해 발표하는 것. 이 셀렉션은 보르도 와인이 얼마나 다채로운 매력을 지니고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지난 7월 22일 저녁, 한강 선상 레스토랑 프라디아에서는 보르도 와인을 보다 특별하게 만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2011 보르도 와인 S/S 컬렉션 파티’라는 이름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와인과 패션의 만남이라는 참신한 시도가 돋보였다. 올해의 보르도 셀렉션 와인 102종 중, 봄과 여름에 어울리는 와인 51종을 선정하고, 이를 6가지 패밀리로 분류해 각 패밀리의 개성을 패션쇼 형태로 선보인 것. 6가지 패밀리는 신선하고 청아한 스타일의 ‘드라이 화이트 와인’, 생기 넘치는 ‘스위트 화이트 와인’, 열정적인 커리어우먼을 연상시키는 ‘꼬뜨 드 보르도’, 중후한 기품을 갖춘 비즈니스맨을 닮은 ‘메독’, 다양한 매력이 돋보이는 ‘보르도&보르도 쉬뻬리외르’, 젠틀맨과 같은 세련미를 지닌 ‘쌩떼밀리옹’이었다. 모델들이 와인을 들고 화려하게 런웨이를 누비며 각 와인의 캐릭터를 표현했고, 와인과 패션, 음악을 동시에 즐기는 시간이 되었다.
와인 스타일 쇼가 끝난 이후에는 뷔페식 디너와 함께 자유로운 와인 시음이 이어졌으며, 포토제닉 선발을 비롯해 여러 이벤트가 펼쳐졌다. 이번 파티는 보르도와인협회에서 처음으로 일반 대중들만을 대상으로 준비한 행사였는데, 참석자들과 함께 하고자 하는 여러 시도가 돋보였다. 특히 눈에 띈 것은 QR코드와 아이패드를 준비해 현장에서 자유롭게 시음 와인 51종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모바일 장비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한국의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였다. 선상 레스토랑에서 야경과 함께 즐긴 쇼와 음악, 다양한 와인은 여름밤의 정취를 즐기기에 충분했고, 트렌디한 접근을 통해 보르도 와인을 더욱 친근하게 만날 수 있는 기회였다.

[INTERVIEW]--------------------------------------------------------
또마 쥘리엥(Thomas JULLIEN) 보르도와인협회(CIVB) 아시아 마케팅 이사

보르도와인협회(CIVB)에서 아시아 지역의 마케팅을 총괄하는 또마 쥘리엥(Thomas JULLIEN) 이사는 아시아 와인 시장에 대한 잠재력을 확신하며, 여러 가지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보르도 와인을 소개하고 싶다고 한다. “와인은 곧 문화”라고 말하는 그와 함께, 식습관과 생활 속에 잘 어우러지는 보르도 와인의 매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와인과 패션쇼의 결합이라는 점에서 이색적인 파티입니다. 이번 행사는 어떻게 기획하게 되었습니까?
와인과 패션은 몇 가지 공통점이 있어요. 분명한 건 두 가지 모두 창조 정신과 장인 정신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거죠. 현재의 결과물에 안주할 수 없고 매해, 또다시 새로운 예술을 시도해야 한다는 점에서 닮았어요. 이런 부분들이 와인 스타일 쇼를 기획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특히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층들도 많은 관심을 보이는데, 특별히 타깃으로 하는 와인 소비층이 있습니까?
특별히 젊은 고객층을 겨냥한 마케팅은 아닙니다. 처음 와인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시음을 하고 공부를 하는 등 시간의 흐름에 따라 차츰차츰 빠져들게 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니 와인 소비층도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이겠죠. 어느 특정 연령대와 무관하게, 소비자들에게 좋은 와인을 만날 기회를 제공하고 와인이 단순한 알코올이 아니라 문화라는 것을 전하고 싶습니다.
보르도 셀렉션을 시작한 뒤 어느 정도 성과가 있다고 봅니까?
한국 시장에 소개되고 있는 보르도 와인 중에서는 숨은 진주들이 많아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가격대비 훌륭한 품질의 보르도 와인을 찾아낸다는 것만으로도 보르도 셀렉션은 충분히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해를 거듭하면서 수업업체들의 관심도와 참여도도 높아지고 있죠. ‘다양성’이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 행사에 선보인 와인 51종은 어떻게 선정된 것입니까?
한국의 와인 전문가들이 선정한 보르도 셀렉션 102종의 와인 중, 봄과 여름에 마시기 좋은 화이트 와인과 플루티한 레드 와인들이 주를 이룹니다. 하반기에 진행할 F/W 행사 때는 또 그 시점에 마시기 적당한 구조감이 좋은 와인들을 소개할 예정이에요.
보르도 와인만의 강점이라면 무엇을 꼽을 수 있을까요?
보르도가 지닌 ‘스타일’을 강조하고 싶네요. 보르도에는 소규모 와이너리가 많습니다. 이들은 장인 정신으로 자기만의 개성을 지닌 와인을 생산하고 있죠. 균형이 잘 잡혀있고 복합미가 있으며, 우아하고 유연한 풍미를 지닌 와인 등 다양합니다. 물론 가격대비 질 좋은 와인이 많다는 것도 보르도 와인의 강점이 될 수 있겠지만 그 부분은 신세계 와인에서도 많이 언급할 수 있는 부분이니, 보르도만이 지닌 고유의 ‘스타일’이 뚜렷한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와인을 시음할 때 어떤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까?
우선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 것을 권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시음하고 ‘내가 이 와인을 좋아하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판단을 하며 편하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죠.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하거나 혹은 좋아하지 않는 이유를 찾아가다 보면 자기가 선호하는 와인이 어떤 스타일인지 알 수 있을 겁니다. 화학적 성분을 분석하거나 향을 가려내는 것보다도 와인을 즐겁게 마실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가 더 중요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글_ 안미영

* 와인21닷컴에 보도된 기사입니다.

Posted by Miyoung 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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