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딩으로 진행되는 시음회를 다닐 때마다 드는 생각 한가지. 와인 시음회는 어떤 면에서 수많은 미술 작품이 전시되고 거래되는 아트페어와 닮았다. 시음회에 참석해 한 손에는 글라스를, 다른 한 손에는 카탈로그를 들고 행사장에 마련된 각 부스를 돌아다니는 일은 마치 마음에 드는 그림을 만나기 위해 넓은 전시장을 누비는 미술장터의 풍경과도 흡사하다. 시음 후 마음에 든 와인이 있다면 전시장을 한바퀴 돈 뒤 다시 찾아와 시음해보는 것조차도 점 찍어둔 그림을 뒤돌아와 다시 보는 감상 방식과 닮았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행사에는 공통적으로 ‘발견의 기쁨’이라는 것이 있다.
지난 11월 24일, 롯데호텔에서 ‘2011 Wines from Spain: Far from Ordinary’라는 이름으로 개최된 스페인 와인 전시회는 평소 접하지 못했던 스페인 와인들이 대거 등장해 발견의 즐거움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행사였다. 주한 스페인대사관 경제상무부, 스페인무역진흥청, 스페인 상공회의소 최고협의회에서 주최한 이번 전시회는 30여 개 와이너리가 참여해 자신들의 다양한 와인을 소개했다. 총 300여 종에 달하는 와인 중에는 이미 국내에 수입되고 있는 와인도 일부 있었지만 대부분이 국내 미수입 와인이었다. 이날 전시장을 찾은 와인업계 관계자들은 감각을 활짝 열어둔 채 수많은 와인을 시음하며 각 와인의 특성을 확인해나갔다. 스페인 와인에 대한 큰 관심을 확인할 수 있을 만큼 성황리에 개최된 이번 행사에서, 몇몇 인상적이었던 부분을 전한다.

품종과 지역의 다양성
스페인은 세계에서 가장 넓은 포도밭을 가지고 있지만 과거의 생산성은 그에 따라주지 못했던 것이 사실. 그런데 서서히 와인산지를 개척하고 1990년대부터는 현대적인 시설을 갖추는 등 꾸준한 투자로 괄목한 성장을 이뤘고, 다양한 기후에서 토착 품종의 개성이 드러나는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스페인 와인 전시회가 바로 그 다양성의 일면을 보여주는 자리였다. 리오하, 리베라 델 두에고, 라 만차, 페네데스, 히아스 바이사스 등 여러 산지에서 생산된 와인들이 전시되었으며 예술적인 레이블에서부터 시선을 끄는 와인이 많았고, 맛과 향도 와이너리에 따라 뚜렷한 개성을 보여주었다. 시간을 두고 마셔보고 싶고 그 느낌을 묘사하고 싶은 와인들이 상당수였다.


뒤돌아, 다시 찾게 되는 와인들
가장 붐볐던 부스는 리베라 델 두에고 지역의 와이너리인 ‘Pago De Los Capellanes’. 이들은 5가지 레드 와인을 소개했는데, 템프라니오 품종으로 만들 수 있는 우아함과 정교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것 같았다. 모든 와인이 유기농 인증을 받았다는 ‘Bodegas Enguera’ 와이너리나, 2006년 설립된 짧은 역사의 와이너리이지만 ‘Huno’라는 와인으로 호평을 얻은 ‘Pago Los Balancines, S.L.’ 역시 인상적이었던 부스다. 시음회장을 돌다 보면 ‘선택과 집중’의 문제 앞에 놓이게 되지만, 이번에는 전시된 모든 와인을 모두 조금이나마 경험해보고 싶은 욕심이 앞설 정도로 흥미로운 와인이 많았다.

스페인 화이트 와인의 재발견
이번 시음회의 큰 소득 중 하나는 기대 이상의 화이트 와인을 만났다는 점이다. 스페인은 전통적으로 레드 와인 위주로 수출이 이루어졌고, 고급 화이트 와인을 찾기 어렵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이제 그것은 옛날 말이 되었다. 스페인 와인 전시회에서는 비우라, 알바리뇨 등 스페인 토착 품종으로 생산된 화이트 와인들이 두드러진 매력을 발했다. 현대적인 방법으로 만들어낸 신선한 화이트 와인은 스페인 화이트 와인의 역사가 바뀌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었다. 

글_ 안미영

* 와인21닷컴에 보도된 기사입니다.


Posted by Miyoung Ahn
,